반응형

경기과학기술대학교에서 교수님이 Cos Pro 2급 Python 자격증에 대해서 말했는데 신청하면 자격증을 따는 비용을 내주고 10만원인가 준다고도 했었던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바로 신청 모집 글이 나오자마자 신청을 했고 6월 24일 부터 6월 27일까지 온라인 수업으로 자격증 공부를 했다. 처음에는 3문제 정도 풀어보는 것인데.. 그 뒤로는 사실 귀찮아서 풀지는 않았다.. 공부도 딱히 하진 않은 정도랄까..

 

일단 Cos Pro 2급에서는 모두 코드 작성으로 시험을 치는데 총 10문제 이고 만점은 1000점이다. 문제 종류는 빈칸 채워넣기, 한줄 고치기, 알고리즘 모두 쓰는 문제들이 있는데.. 해보니깐 그렇게 어렵지는 않아서 딱히 공부를 안하기는 했다.

 

아무튼 시험은 6월 28일에 11시에 가는걸로 신청해야하는데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나는 대학교에서 비용을 다 내줬다!

 

아무튼 6월 28일 당일에 종로 3가로 도착해서 YBM 종로 CBT 센터로 갔다. (종로 3가는 처음으로 가보는 곳..)

 

아무튼 도착한건 10시 30분이고 11시 시험 전까지 시험 환경 테스트를 위해 테스트 문제를 봤었는데..

연습 문제가.. 내가 예상한 문제보다 훨씬 어려웠다.. 그것을 보자마자 망했다 라는 생각이 잔뜩..

뭐 그래도 자격증은 내 실력대로 따는거니깐.. 뭐 실패하면 실패라는 생각으로 시험을 치기로 했다.

 

 

11시에 시험을 시작했는데 50분 동안 치다보니.. 시간이 길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풀다보니.. 전혀 길지 않고 오히려 부족했다..

 

나머지는 다 그나마 쉽게 풀었는데.. 빈칸 채우기 문제 중 1개가 제일 어려웠다.

대충 문제는 출발 시간에서 도착 시간을 빼서 어떤게 적은 시간이 들었는지 인덱스를 출력하는거 였는데

시간을 초로 변환하는 함수의 빈칸을 채우는 것에서 문제가 있었다.

 

hour = int() * 10 + int()
minute = int() * 10 + int()
second = int() * 10 + int()
return hour * 3600 + minute * 60 + second

 

대충 이런식으로 되어있었는데 int() <- 이거 괄호 안에를 채우는 문제였다. 

근데 내가 헷갈리는건 리턴 값에서 시를 3600초를 곱하고 분을 60을 곱하고 초를 더하면 모두 초로 바꿀 수가 있는데.. 도데체 왜 각 시간마다 * 10 + int()가 있는지를 모르겠다.. (참고로 괄호 안에는 문자열을 슬라이스 해서 숫자 부분만 넣는 그런 코드를 넣어야 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 10 + int()가 필요 없을텐데도 있었고.. 심지어 빈칸 채우기여서 지울 수도 없었다.. 그래서 이것 때문에 5분 정도 생각해도 코드를 수정할 수도 없으니 디버깅도 불가능하기에 계속 생각을 했었다.. 결국에는 리턴 값으로 출력하는 부분을 수정할 수 있어서 그걸로 값을 넣어보면서 직접 보기도 했었는데.. 시간이 1분 밖에 안남았을 때.. 그냥 서둘러서 하자는 생각으로 어차피 시작에서 끝 초를 출력하는게 아닌 인덱스를 출력하는거니깐 int(s[0:2]) * 10 + int(0) 이런식으로 채워넣었다. 결국에 이렇게 하면 시간이 22시 10분 03초 인 경우 hour에는 220, 분은 100, 초는 30이 되어버리는데 뭐 이렇다 해도 인덱스 구하는데는 문제가 없으니.. 저대로 하고 그냥 포기하고 냈다. (18초를 남기고 제출..)

 

그리고 30초 정도 채점하고 결과가 나왔는데.. 어라?

왜 만점이지?? 

이렇게 된다면.. 진짜로 그 뒤에 * 10 + int()는 그냥 헷갈리게 할려는 문제인 것 같았다.. 

뭐 암튼 이렇게 해서 자격증을 땄다.

 

이걸 딴 이후에는 집에 바로 가기 좀 그래서 고등학교에 놀러 가서 고3 애들과 리듬게임 하다가 선생님과 뭔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한 선생님이 버스 정류장 까지 태워다 주신다길래.. 타고 가다가 가는 길의 대형 마트에서 맛있는 빵을 판다고 해서 갔었다. 간 후에는 고르라고 하시는데.. 뭔가 굉장히 미안한 느낌 때문에 고르지 못하고 있으니.. 선생님이 대신 골라주셨다. 결제해보니.. 대충 2~3만원.. 음..

그 이후에는 이제 집에 가라고 하셔서 나는 바로 버스 타고 집으로 갔다.

 

암튼 끝

 

반응형

+ Recent posts